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낼 시기가 오면 이런저런 걱정이 참 많습니다. 저희 아이도 이제 어린이집에 다닌지 6개월이 지났습니다. 처음에는 어린이집도 많이 알아보고, 질문도 다 정리해뒀는데 자리가 없어 입소 가능한 곳으로 바로 갔습니다.
아이가 어린이집에 다니면서, 아! 이런 것들을 미리 알았어야 했구나 싶었습니다. 그래서 아래 포스팅에 실제 어린이집에 다니면서 느낀 꼭! 알고 보내야 하는 현실 질문 리스트를 정리했습니다.
- 1. 실제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시간
- 2. 연장반 운영여부 (연장반 남은인원)
- 3. 방학 운영 관련
- 4. 식사관련
- 5. 키즈노트 사용 여부 작성 주기
- 6. 선생님들 연령 근태, 근속년수
- 7. 낮잠
- 8. 야외활동 빈도
- 9. 청결과 안전 여부
- 10. 아가들 용변 처리방법
- 11. cctv확인여부
- 12. 아이 아플 때는 주로 어떻게 대처하는지
- 13. 등하원차량운영
1. 실제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시간
맞벌이 부부에게 가장 중요한 운영시간에 대한 질문입니다. 기본적으로 9시부터 4시까지가 기본보육시간입니다. 등원시간은 7시 30분부터 가능하지만, 어린이집 마다 다를 수 있으니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하원시간도 기본 오후 4시지만 4시반이나 5시까지를 하원시간으로 하는 곳들이 있으니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이후 하원도우미 신청이나 연장반 신청을 고민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연장반 운영여부 (연장반 남은인원)
4시 하원이 불가능하다면 가족이나 하원도우미, 연장반 신청을 고민하게 됩니다. 입소 전 연장반이 가능한지 확인 하시고, 가능하다면 몇 명의 아이들이 연장반에 있으며 선생님은 몇 분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간혹 연장반 정원이 마감되어, 보내고 싶어도 보내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3. 방학 운영 관련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시기에 긴급보육이 가능한지 여부가 중요합니다. 방학기간 부모가 아이를 돌보지 못해도 아이를 보낼 수 있는지 확인하셔야 방학기간 대비가 가능합니다. 대부분 긴급보육이 가능하나, 방학기간에 쉬는 어린이집도 있으니 확인하셔야 합니다.
4. 식사관련
식사는 어떤 식단으로 계획되는지, 매일 식단사진을 확인할 수 있는지가 물어보세요. 또한, 간식은 어떤 식으로 제공되는지를 물어보세요.
또, 일찍 등원하는 아이들에게 아침간신이 제공되는지 여부와 개별적으로 아침을 준비해주어도 되는지를 미리 확인해주세요. 식판이나 식기구는 어린이집에서 세척해서 관리하는지, 각 가정에서 따로 준비해야 하는지도 미리 확인해서 준비해주세요.
5. 키즈노트 사용 여부 작성 주기
많은 어린이집에서 키즈노트 어플을 사용합니다. 그날의 식단, 아이사진들이 매일 업로드 되는데요, 그렇지 않은 곳도 있습니다. 수기로 작성하는 노트를 사용하는 곳도 있습니다.
6. 선생님들 연령 근태, 근속년수
어린이집 선생님들의 근속년수는 아이사랑 포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상담시 선생님들의 나이대를 직접적으로 묻는 것은 실례가 될 수 있으니, 분위기만 살피시면 될 것 같습니다.
7. 낮잠
낮잠시간은 언제인지, 낮잠이불은 어떻게 준비하고, 관리하면 되는지 확인해보세요. 보통 금요일이 되면 낮잠이불을 들고, 하원하는 학부모님들을 많이 보실 겁니다. 금요일에 세탁해서 월요일에 다시 보내고 있습니다.
낮잠시간에 자지 않는 아이들은 어떻게 돌봐주시는지도 확인해보세요.
는지
8. 야외활동 빈도
보통 10시반 ~ 11시반 사이에 산책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어린이집 마다 시간이 다를 수 있고, 산책 빈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점 확인하시고, 개별적으로 모자를 챙겨야 한다면 산책모자하나씩 가능에 넣어주시고, 선생님께 말씀 드리면 됩니다.
9. 청결과 안전 여부
어린이집 안에 들어갈 일이 많지 않습니다. 입소 상담시 교구나 아이들 생활 공간이 깨끗한지, 아이가 다칠만한 곳은 없는지 등 잘 확인해보세요. 개인적으로 에어컨이나 공기청정기의 관리 상태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10. 아가들 용변 처리방법
아이들이 응가를 했을 때 물로 씻겨 주는지, 개별 물티슈로만 사용하는지 확인해보세요.
11. cctv확인여부
몇몇 잘못된 행동을 하는 선생님들 때문에 불안하실 수 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아이들에게 함부로 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만약에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CCTV의 위치나 사각지대 여부는 한 번씩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CCTV 열람은 개인정보이기에 절차를 따라야 하지만, 학부모가 원하면 열람이 가능한 곳도 있으니, 이점 확인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CTV열람방벙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12. 아이 아플 때는 주로 어떻게 대처하는지
처음 어린이집에 보내면 아이들이 많이 아픕니다. 저희 아이도 6개월 동안 병원 참 많이 다녔네요. 아이가 아플 때 어떻게 조치가 되는지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13. 등하원차량운영
마지막으로 등하원 차량운영과 우리집에 오는 시간입니다. 아침 일찍 운영이 되면 좋겠지만, 어린이집 마다 시간이 다르므로 확인하셔야 하고, 어린이집과 거리가 있다면 아침에는 몇 시에 차량이 도착하고, 하원 시에는 몇 시에 오는지 확인하셔야 여러가지 스케줄을 조율하시기 좋습니다. 사정이 안된다면 아침에는 직접 등원 시키고, 하원만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지 여부도 확인해두시면 좋습니다. 매월 나가는 비용도 미리 알아보셔서 어떤 방식으로 등하원시키는 것이 좋을 지 미리 계획해두세요. 어린이집이 가깝다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거리가 조금있으면 비오는 날이나 눈오는 날에 등원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이상 직접 겪으면서 물어봤던 질문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어린이집 경쟁이 치열한 곳들이 많습니다. 특히 국공립의 경우, 대기가 많습니다. 잘 준비하셔서 그래도 마음이 놓이는 어린이집에 우리아이를 맡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하루도 육아팅! 입니다.